서비스 이용약관 - 크리에이터

제1조 (목적)

본 약관은 크리에이터(콘텐츠 창작자 등) 모든 형태의 콘텐츠 창작자 이하 ‘크리에이터’라 한다)와 주식회사 비씨이노베이션 (이하 “회사”)가 인터넷(어플리케이션)상에서 제공하는 “캠톡(CamTalk) 서비스”를 이용함에 있어 회사와 크리에이터 간의 권리, 의무 및 책임사항을 규정하기 위함을 목적으로 하며, 다음과 같이 계약(이하 “본 약관”이라 한다)을 체결한다.

제2조 (용어의 정의)

“캠톡(CamTalk) 서비스”라 함은 “회사”가 운영하는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크리에이터”의 창작물을 구매하는 불특정 다수의 이용자로부터 받은 적립금을 “크리에이터”가 수취할 수 있도록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말한다.
“이용자“는 본 약관에 동의하고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 이용 자격을 부여받은 자를 말한다.
“구매”란 이용자가 크리에이터가 창작한 콘텐츠들중 유료 판매로 제공한 컨텐츠를 이용하기 위하여 서비스 내에서 회사가 정한 방식으로 크리에이터에게 꽃다발을 지불하는 행위를 말한다.
“맞팔 컨텐츠”란 크리에이터가 콘텐츠를 제공하기 위한 방법중 한가지 이며, 서비스 내에서 크리에이터와 이용자 서로간의 팔로워를 통해 크리에이터의 컨텐츠를 확인하거나 구매 할 수 있는 컨텐츠를 말한다.
“충전”이란 이용자가 컨텐츠 구매를 하기 위해 서비스에서 제공하는 인앱 결제수단으로 포인트를 꽃다발로 전환하는 행위를 말한다.
“환불”이란 이용자가 충전한 꽃다발을 포인트로 되돌려 받는 것을 말한다.
“정산”이란 크리에이터가 지급받은 꽃다발을 현금으로 전환하는 행위를 말한다.
“크리에이터”는 자신의 스토리에 사진 또는 영상 등의 콘텐츠를 제공하는 이용자를 말한다.
“정산금액”이라 함은 “꽃다발”에서 플랫폼 수수료, 기타 세금 등을 차감한 후 “회사”가 “크리에이터”에게 지급하는 금액을 말한다.
“결제기관”이라 함은 은행, 신용카드사, 선불결제수단의 발행기관 등을 말한다.
“콘텐츠”라 함은 웹,앱플랫폼 상에서 제공 또는 판매되는 서비스 전반을 의미하며, 정보통신망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제2조 제1항 제1호의 규정에 의한 정보통신망에서 사용되는 부호·문자·음성·음향·이미지 또는 영상 등으로 표현된 자료 또는 정보를 말한다.

제3조 (약관의 해석 및 적용)

본 계약에 명시되지 아니한 사항에 대하여는 별도의 세부 약관, 상 관행, 회사의 공지, 이용안내, 관계법령에서 정한 바에 따른다. 단 "크리에이터"가 "회사"와 개별계약을 체결하여 서비스를 이용하는 경우에는 개별계약이 우선한다.

제4조 (약관의 명시, 효력 및 개정)

회사는 본 약관의 내용을 크리에이터가 쉽게 알 수 있도록 크리에이터 서비스 신청 화면에 게시한다.
회사는 "약관의 규제에 관한 법률",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등 관련법에 위배하지 않는 범위에서 본 약관을 개정할 수 있다.
회사는 약관이 변경되는 경우에 변경된 약관의 내용과 시행일을 정하여, 그 시행일로부터 최소 7일 (이용자에게 불리하거나 중대한 사항의 변경은 30일) 이전부터 시행일 후 상당한 기간 동안 공지하고, 변경된 약관은 고지한 시행일로부터 효력이 발생한다.
크리에이터는 변경된 약관에 대해 동의하지 않을 권리가 있으며, 위 기간동안 거절의 의사를 밝히지 않은 경우 시행일 기준으로 본 약관의 변경에 동의한 것으로 간주한다. 크리에이터가 개정약관에 동의하지 않을 경우 크리에이터는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다.
제5조 (결제서비스의 내용과 양 당사자의 의무 등)

① 회사는 “캠톡(CamTalk) 서비스”를 상시 제공함을 원칙으로 한다.
② 회사의 의무는 아래와 같다.

캠톡(CamTalk) 서비스 시스템 구축, 개선 및 시스템 연동 등 캠톡(CamTalk) 서비스의 상시 제공에 필요한 기술적 조치. 단, 다음 각 호의 사유 발생 시 부득이한 경우 예고 없이 서비스의 전부 또는 일부의 제공을 일시 중지할 수 있다. 이 경우 그 사유 및 중지 기간 등을 이용자에게 지체 없이 사후 공지한다.

(1) 회사가 긴급한 시스템 점검, 증설, 교체, 시설의 보수 또는 공사를 하기 위하여 부득이한 경우
(2) 새로운 서비스 시스템으로의 교체 등을 위하여 회사가 필요하다고 판단하는 경우
(3) 시스템 또는 기타 서비스 설비의 장애, 유무선 Network 장애 등으로 정상적인 서비스제공이 불가능할 경우
(4) 천재지변, 국가비상사태, 정전 등 회사가 통제할 수 없는 불가항력적 사유로 인한 경우

회사의 시스템에 장애 발생 시 신속한 복구
크리에이터에 대한 정산
③ 크리에이터의 의무는 아래와 같다.

- 회사에 대한 플랫폼 수수료 등의 지급
- 정산처리를 위한 정보 제공
- “캠톡(CamTalk) 운영정책” 상의 콘텐츠, 이용 가이드라인 준수
- “캠톡(CamTalk) 서비스” 상에서 발생한 모든 소득과 이에 대한 신고, 세금에 대한 책임은 크리에이터에게 있다.

④ 크리에이터는 아래의 방법으로 크리에이터의 이용자에게 금전을 수취하거나 유도해서는 아니된다.
캠톡(CamTalk)의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고 금전을 수취하거나 유도하는 경우
상품 판매의 목적으로 금전을 수취하거나, 유도하는 경우

결제한 사람에게 환전 후 되돌려줄 목적으로 결제대금을 받거나, 유도하는 경우
기타 현행 법령상 위법 사유를 포함한 방법을 통하여 결제대금을 받거나, 유도하는 경우

⑤ 크리에이터가 본조 제3항과 4항을 위반한 경우, 회사는 아래와 같은 조치를 취할 수 있다

상대방이 정당한 사유 없이 본 계약을 위반하고, “서면(이메일 포함)” 시정요구를 받은 날로부터 7 영업일 이내에 해당 위반사항을 시정하지 아니한 경우 본 계약의 해지
전 항의 사유로 발생한 모든 거래의 거래취소
본 계약 정산 조항과 관계없이 정산금액 지급의 보류
회사의 손해발생시, 해당 크리에이터에 대한 손해배상 청구 등 민·형사상 법적 조치

제6조 (거래 취소 및 구매금액 환불, 계약 해지 등)

회사는 결제 취소 및 환불 규정과 관련하여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 보호에 관한 법률 등 관련 법령을 준수한다.
크리에이터의 이용자가 회사에 직접 또는 결제기관 또는 관계기관 및 협회 등을 통하여 클레임(크리에이터의 이용자 본인이 아닌 제3자가 결제 정보 등을 도용하여 이루어지는 부정거래 관련 클레임 포함)을 제기하는 경우, 회사는 합리적인 클레임임이 판단되면 아래와 같은 조치를 취할 수 있다.

- 클레임 관련 결제내역 자료의 제공
- 클레임 관련금액 상당액의 정산금액 지급 보류
- 결제서비스 제공 일시 정지(제한) 또는 계약 해지
- 클레임과 관련한 결제의 거래취소 또는 구매금액 환불

크리에이터에게 멤버십 구매 금액이 전달된 이후에 회사가 인앱 결제 취소나 환불을 요청하여 이용자에게 환불이 발생할 경우 회사는 크리에이터에게 전달받은 금액 중 환불액과 발생한 수수료에 대해 크리에이터에게 정산을 요구할 수 있다.
이때 정산 절차 및 금액은 플랫폼 내 공지한 기준에 따라 크리에이터와 협의한다.

제7조 (수수료)

수수료는 플랫폼 수수료와 결제 수수료로 나뉜다.
플랫폼 수수료는 캠톡(CamTalk) 서비스를 운영하는데 필요한 수수료로써 서비스 이용 전 크리에이터와 협의한 계약에 따르며, 세부적인 플랜의 내용과 수수료율은 별도의 “캠톡(CamTalk) 서비스 플랜”을 따른다.
회사는 본 조 2항의 캠톡(CamTalk) 서비스 플랜의 내용 및 수수료율을 변경할 수 있으며, 이 경우 시행일로부터 최소 30일 전 미리 공지한다.
본 조 2항의 내용에도 불구하고 파트너 계약 등 별도로 정한 플랫폼 수수료율 혹은 수수료율 할인의 계약이 있는 경우 해당 계약의 플랫폼 수수료율 및 할인율을 적용한다.
크리에이터의 수수료가 변경된 경우 변경을 한 날의 다음날 구매분부터 변경된 플랫폼 수수료가 적용된다.
구매 수수료는 인앱 등 결제기관이 결제를 처리함에 있어 요구하는 수수료 등으로 총 결제 금액의 15~30% 이다.
모든 수수료는 부가가치세가 별도로 부과된다.

제8조 (정산방법)

본 계약에 따른 정산 및 정산 금액의 지급 방법 등은 아래 항에서 정하기로 한다.
단, 회사는 정산방법을 변경할 수 있으며 이 경우 시행일로부터 최소 7일 전 미리 공지한다.
정산대상 기간은 매주 월요일부터 일요일까지로 하여 1주일 단위로 정산을 행한다. (단, 크리에이터가 환전 신청을 진행하지 않은 경우 정산은 보류)
다만, 회사 및 결제 대행사의 사정에 의하여 정산 대상기간을 달리 정하여야 하는 경우에는 회사 및 결제기관의 정책에 따른다.
회사는 크리에이터가 정산 받을 금액이 일정 기준 미만일 경우, 정산을 유예하고 다음 정산 금액에 합산하여 정산할 수 있다.
회사와 크리에이터가 각각 보유한 크리에이터로부터 지급받은 내역이 상이한 경우, 회사와 크리에이터는 상호 보유한 자료를 비교하여 정산 금액을 합의할 수 있고, 결제가 이루어진 결제 대행사의 정보를 참고할 수 있다. 합의가 지연되는 경우에 회사는 양 당사자가 주장하는 정산금액 중 적은 금액을 기준으로 정산을 실행할 수 있다.
이 경우 합의 시까지 회사는 정산금액 지급 연체에 대한 책임을 면한다.
회사는 크리에이터가 요청하는 경우 정산과 관련된 자료를 크리에이터에게 제공하여야 한다.
정산 대상기간에 발생한 정산금액의 지급기일은, 정산 대상 기간의 금요일로 한다
(단, 영업일 기준으로 주말 또는 공휴일일 경우 해당 주말 또는 공휴일이 지난 다음 영업일에 정산될 수 있다).
회사는 정산금액의 지급기일에 정산금액(지급받은 금액에서 플랫폼 수수료 및 구매 수수료 등을 공제한 금원)을 크리에이터의 정산 계좌로 이체한다.
크리에이터가 병역 근무 중인 경우, 병무청의 별도 요청이 있을 시 병역 기간 중 구매대금의 환전이 제한될 수 있다.
회사는 도용 등 불법적인 사용에 의한 결제로 지급된 금액에 대해서는 그 내용을 전자우편, 전화 등의 방법으로 통보 후 크리에이터의 정산 금액에서 제외할 수 있다.
또, 불법적인 방법으로 취득 혹은 취득하였다고 의심되는 금액의 경우 사전 안내 없이 해당 금액의 환전을 취소, 의심되는 상황에 대한 크리에이터의 소명이 종료될 때까지 지급을 거부 또는 기 지급된 정산금액을 회수할 수 있다.
크리에이터는 본인 인증과 원활한 정산을 위하여 크리에이터 명의의 신분증(또는 사업자등록증), 통장사본, 현금영수증 발급을 위한 휴대폰번호를 등록하며, 송부한 신분증(또는 사업자등록증)에 표기된 명의의 국내 통장으로만 정산금을 인출할 수 있다.
크리에이터가 만 14세 미만이거나 한정치산자인 경우 법정대리인(부모 등)의 동의를 받아 정산계약을 할 수 있으며, "회사"가 지정 및 안내하는 방법에 따라 이용 동의를 하여야 한다.
플랫폼 수수료는 별도의 공지를 통해 고지하며, 결제 대행사의 사정에 따라 조정될 수 있다.

제9조 (계약기간)

본 계약의 유효기간은 각 크리에이터에 따라 사전 협의된 계약 기간을 따르며, 계약의 연장을 원할 경우 상호 협의에 따라 계약을 연장할 수 있다.

제10조 (계약의 해제 또는 해지)

① 회사 또는 크리에이터는 다음의 경우 서면통지로서 본 계약을 해지할 수 있다.

- 상대방이 정당한 사유 없이 본 계약의 중요한 내용을 위반하고, “서면(이메일 포함)” 시정요구를 받은 날로부터 7 영업일 이내에 해당 위반사항을 시정하지 아니한 경우
- 회사 또는 크리에이터의 주요 재산에 대한 보전처분결정, 강제집행, 체납절차, 회생절차, 파산절차 및 이에 준하는 법정절차가 개시되어 더 이상 계약유지가 곤란한 경우
- 회사 또는 크리에이터의 업무 관련 인허가 미비 등의 법률상 하자가 있는 경우
- 기타 본 계약을 유지하기 어려운 중대한 사유가 발생한 경우

② 본 조의 해지는 이미 발생한 청구권 및 손해배상청구에 영향을 미치지 아니한다.

제11조 (이용자의 의무)

크리에이터 및 이용자는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행위를 해서는 안 됩니다.

- 다른 이용자의 계정 또는 타인의 결제 정보를 도용하는 행위
- 이용자의 계정을 타인에게 양도하는 행위
- 회사의 관리자를 사칭하는 행위
- 서비스 이용 중 허위 사실을 기재하여 서비스 운영을 방해하는 행위
- 서비스 이용 과정에서 얻은 정보 또는 콘텐츠를 회사의 사전 승낙 없이 복제 또는 전송하거나 본 약관 외의 목적 또는 상업적으로 이용하는 행위
- 사기성, 음란성, 사행성, 혐오성 메시지 또는 음성 등이 담긴 콘텐츠를 방송하거나 게시하는 행위
- 명예훼손, 모욕, 사이버 불링, 스토킹, 폭력적인 행위를 하는 등 다른 이용자의 정상적인 서비스 이용을 방해하는 행위
- 지식재산권, 초상권 등 회사 또는 제3자의 기타 권리를 침해하는 행위
- 타인의 개인정보를 동의없이 수집, 저장, 유포, 이용하는 행위
- 일반적이지 않은 방식으로 데이터를 조작하여 회사의 서비스 운영을 방해하는 행위
- 컴퓨터 소프트웨어, 하드웨어, 전기 통신 장비의 정상적인 가동을 방해, 파괴할 목적으로 고안된 소프트웨어 바이러스, 기타 다른 컴퓨터 코드, 파일, 프로그램을 포함하고 있는 자료를 전송, 게시, 유포, 사용하는 행위
- 서버 해킹, 데이터 유출, 버그 등을 통해 서비스를 변경하거나 회사가 정하지 않은 방식으로 서비스를 이용하는 행위
- 관계 법령, 서비스이용약관, 운영정책, 공지사항을 위배하는 행위
- 기타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을 위반하거나 불법적, 부당한 방식의 행동을 하는 행위

이용자는 제1항 각 호의 어느 하나를 위반하는 것으로 의심되는 이용자를 발견하는 경우 이메일, 신고하기 등을 통해 신고를 접수하여야 한다.
회사는 이용자가 제1항 각 호의 어느 하나를 위반하여 회사의 서비스에 지장을 초래한 경우 사전 통보 없이 서비스 이용을 제한하거나 서비스 이용 계약을 해지할 수 있다.
회사는 전항에 따른 이용 제한 또는 이용 계약 해지로 인하여 이용자가 입은 손해에 대해 배상할 책임이 없습니다.

제10조(게시물에 대한 저작권)

이용자가 서비스 내에 게시한 콘텐츠의 저작권은 이용자 본인에게 있다.
이용자는 서비스 이용 시 제3자의 저작권 등 기타 권리를 침해하는 행위를 해서는 안된다. 이를 위반하는 경우 이용자는 자신의 비용과 책임으로 이를 해결하여야 하고, 그로 인하여 회사에게 발생한 손해를 배상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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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사는 이용자가 게시한 콘텐츠를 상업적 혹은 제3항에서 정하지 않은 방식으로 사용하고자 하는 경우 이용자에게 동의를 얻어야 한다.

제11조(게시물의 삭제)

회사는 이용자가 게시한 콘텐츠가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를 위반하였다고 판단되는 경우 이용자에 대한 사전 통지 없이 해당 콘텐츠를 삭제 또는 숨김 처리할 수 있다.

- 콘텐츠가 제3자의 저작권을 침해하였다고 인정되는 경우
- 제3자의 사생활을 침해하는 내용의 정보
- 정보통신망법 제44조의7 제1항 각호에 따른 불법정보
- 정보통신망법 제44조의9 제1항 각호에 따른 불법촬영물 등

이용자는 전항의 경우 소명자료와 함께 이의를 신청할 수 있다.
회사는 이용자의 이의신청이 적정한 것으로 인정되는 경우 해당 콘텐츠를 복구할 수 있다.

제11조 (양도 등 금지)

회사와 크리에이터는 상대방의 사전 서면에 대한 동의 없이는 본 계약상의 권리 또는 의무를 제3자에게 양도하거나 담보로 제공할 수 없다.

제12조 (비밀유지)

회사와 크리에이터는 본 계약 상 알게 된 상대방의 비밀 및 고객정보를 본 계약기간 및 계약의 종료 이후에도 상대방의 서면 동의 없이 제3자에게 유출하거나 본 계약의 이행 이외의 목적으로 이용할 수 없으며, 자신의 임직원, 대리인, 사용인 등 기타 관련자에게도 동일한 의무를 지도록 한다.
회사와 크리에이터는 본 계약의 종료 또는 해지 이후에도 정산금액 지급의 범위 내에서는 그 사무를 선량한 관리자의 주의 의무로 처리하여야 한다.

부칙

이 약관은 2021년 1월 20일부터 적용된다.